본문 바로가기

보상이야기/질문답변

단독교통사고 보험처리? 산재처리?

출근길 단독교통사고 자동차보험처리에서 산재처리까지 가능한가요??

질문드립니다!!

제가 교통사고로 6개월간 입원하였고 아직도 통원치료중에 있습니다. 사고는 아침일찍 자가용으로 출근하던중 혼자사고가 났습니다. 사고로 왼쪽 다리를 수술했고요 무릎쪽입니다. 골절된 뼈가 무릎에 가까워 아직도 많이 아프고고 연골까지 파열되어 몇개월 후 다시 수술을 하기로 했습니다. 치과쪽도 다니고 있고, 밤에 잠도 못자고 머리도 아프고 하여 정신과약도 먹고 있습니다. 아직도 밖에 나가기가 무섭고 무릎은 아프고 불편하여서 매일 매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6개월 이상 치료를 받다보니 자동차보험사에서 합의를 하자고 하는데 너무도 어이가 없는 말을 하더라고요.  저는 사고 당시 서울에 혼자서 살고 있던 터라 사고당시 병원으로 바로 입원을 하였고, 자동차사고이기 때문에 바로 제가 가입한 자동차보험회사에 자상보험처리가 되어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받고 있었습니다.  6개월 넘게 월급을 못받은 터라 생활이 어려워 합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다리나 정신과쪽은 장해를 인정해 준다고 하였는데 문제는 치료비 한도가 너무 넘어서 휴업손해가 인정이 안되고 앞으로 치료비나 약값은 받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 까요??

답변드립니다~

현재 교통사고로 인하여 몸도 마음도 많이 불편하시겠군요.. 그러나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질문내용을 정리해 볼께요~

1. 아침출근길에 난 단독 교통사고?

아침 출근길 사고는 교통사고 처리 뿐만 아니라 산재보험처리도 가능하십니다.  교통사고일때 산재처리를 해야할까 자동차보험처리를 할까를 가지고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요..교통사고이면서 산재처리가 가능한 사고 즉 업무중 교통사고는 둘다 처리가 가능하십니다. 사고경위와 과실 상해정도에 따라 유리한쪽을 먼저 처리하고 나머지 부분을 나중에 청구할 수가 있는데요. 물론 사고사항에 따라 둘중 하나에서만 보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질문자님과 같은 경우에는 둘다 보상처리가 가능하십니다.  그렇다고 똑같은 보상을 자동차,산재에서 주는 것은 아니고요. 산재에서 못받은 위자료 같은 부분을 자동차보험에서 받는 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자상한도

자동차 종합보험을 가입할 때 단독교통사고를 염려하여 자상이라는 특약을 가입합니다. 혼자사고를 내보험회사에서 보상을 해주는 것인데요. 보험가입 설계를 할때 치료비한도와 후유장해한도를 설정하는데 아마 질문자님은 치료비 한도를 너무 적게 가입하셨기 때문에  한도가 넘는 치료비 보상을 받을 수 없게 되신것 같습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할 실 필요가 없다고 한 것은 나머지 부분을 산재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동차보험에서 장해를 최대로 인정하였다면 위자료와 장해상실수익액을 보상받고, 나머지 치료비와 휴업손해부부은 산재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지금이라도 산재신청을 하셔도 되구요.

산재처리 자동차보험처리 둘다 가능할때는 과실, 소득, 상해정도, 장해정도등을 꼼꼼히 따저보고어느것을 우선 청구하느냐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자동차보험과 산재

앞서 말했듯이 업무중 교통사고일 때는 사고경위,상해정도,소득, 나이등을 따져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산재처리후 자동차보험처리를 하는 이유가 산재는 과실을 따지지 않고, 치료기간도 충분하며, 언제든지 처음사고와 관련된 치료라면 재요양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자료는 산재보상이 안되는 것처럼 산재에서 못받은 보상을 자동차 보험으로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산재와 자동차보험처리 두곳에서 똑같이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니고요. 우선, 한쪽에서 최대한 보상을 받고,  그 초과부분이나 보상제외 부분이 있다면, 청구 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namoon50

 

상담요청

 

db.blue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