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이야기/관절및골절

외상의 진단(골절)2.-상해에 의한 진단/골절진단 및 치료

※골절의 치료

골절편을 정복하고 유합시켜 기능과 미관을 가능한 정상에 가깝게 회복시켜

조기에 본래의 생활로 복귀시키는데 있습니다.

골절을 환자의 연령, 전신상태, 손상정도, 손상부위 ,합병증 유무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1.도수정복 

  비수술적으로 전위된 원위(심장에서먼쪽) 골절편을 근위(심장에서가까운쪽) 골절편에 맞게 가능한 해부학적 위치나 

  만족할만한 위치로 정열하는 방법입니다.


2.고정

  전위가 없거나 경미한 수지골 골절, 늑골골절,소아의 쇄골골절 등 석고붕대, 기능적 보조기, 부목등이 사용됩니다.


3.수술적방법 - 관혈적 치료방법으로 수술의 방법으로 기능적 장애, 해부학적 손상을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a.강선고정 : 슬개골이나, 주두 골절에 사용됩니다.

  b.핀고정 : 소아의 불안정성 사완골 상과골절, Colles골절, 전위가 없는 대퇴골 결부골절 또는 골절편이 작은 관절내 골절,
                  전위가 된 슬개골 골절, 주두골 골절, 족관절 골절등이 있습니다.

  c.나사고정 : 족관절부의 내과 밎 외과골절,경골의 나선형 골절

  d.금속판과 나사고정 : 장골의 간부 횡골절에 사용되며 요척골, 대퇴골, 경골, 상완골 간부 골절에 사용 됩니다.

  e.골수강내 금속정 : 대퇴골 간부골절,자연유합, 불유합, 병적골절등이 있습니다.
                              (금기중-개방성 복합골절, 소아골절 등)

  f.외고정 : 경골의 개방성 골절, 화상을 동반한 골절, 심한 골소실을 동반한 골절, 골괴사가 없는 감염성 골절 및 불유합
               관절유합술, 사지연장술 등이 있습니다. 


4.개방성골절의 치료

  개방성골절-골절부위가 개방창을 통해 외부와 연결되어 있는 골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피부를 뚫고나와 근육이나 연부조직을 손상시킨 골절)

  치료-전신상태 확인후 골벌부위 출혈 상태 ,연부조직손상 정도, 신경이나 혈관의 손상정도 확인, 균배양위한 표본채취, 
         항생제 및 항파상품제를 투여하여 창상봉합 여부 및 골절부위 고정방법을 결정합니다.


5.골이식 

   신체의 골의 일부를 골편부위로 이전시키는 외과적 처치술을 말합니다. 이것은 골조직의 결손치환,
   자연유합이나,골유합의 경우 골유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시행합니다.
   방법에는 자가골이식, 동종골이식, 이종골 이식 등이 있습니다.


◆골절로 인한 합병증◆ 

 지연유합 및 불유합-골절된 부위의 유합의 진행이 최소한 6개월 이상이 지나도록 완전히 정지된 상태를 말합니다.

 부정유합-골절된 골편이 해부학적인 위치가 아닌 비정상적인 위치에서 골유합 된 것을 말합니다.

 구획증후군-사지의 어느 구획내의 내합이 상승, 이 구획 내에 있는 조직의 혈액순환과 기능이 장애된 것을 말합니다.

 무혈성 괴사- 골절이나 탈구시 혈관손상이 동반되어 해당 혈관이 영양공급을 맡은  골의 부분 괴사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관절강직-관절운동에 제한되는 것으로 장기간 고정치료,지속적 부종, 관절내 골절,광범위한 연부조직의 손상 등을 말합니다

 재골절-골절된 부위가 유합된 후에 또는 유합과정 있던 골이 다시 골절되는 것입니다.

 골수염-혈행성 질환으로 화농균이 골에 침입하여 생기는 염증입니다.

 이소성 골형성-골절이나 탈구 등 외상 후 연부조직에 화골 및 석회 침착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외 : 외상후 골위축, 외상성 관절염, 혈관손상 및 신경손상,등이 있습니다.